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도

[군산여행 추천]군산여행 중에 만난 국내 유일의 일본식 사찰, 동국사

동국사, 군산 동국사, 군산여행 동국사, 군산 가볼만한곳 동국사, 군산여행 추천 동국사



 동국사는 한일합병 1년 전인 1909년 일본 조동종 승려 우찌다 스님이 일조통에서 금강선사란 이름으로 포교소로 개창하고, 1913년에 현 위치로 옮겨와서 대웅전과 요사를 신축한 곳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한 일본식 사찰이에요. 동국사는 1945년 해방 이후 정부로 이관되었다가 1955년 동국사로 개명되었으며, 1970년 대한불교 조계종에 소속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국가등록문화재 제 64호로 지정된 곳이에요. 








 군산 동국사 대웅전은 에도 시대의 건축양식으로 외관이 화려하지 않으며 소박한 느낌을 주는 건물이에요. 동국사 대웅전의 지붕물매는 75도의 급경사를 이루고, 건물 외벽에는 미서기문이 많으며, 용마루는 일직선으로 전통한옥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는 건물이에요. 










 동국사 대웅전 오른쪽에 있는 요사는 몸체를 퇴간으로 둘러싸는 일본 전통양식으로 복도를 통해 법당과 요사가 연결되어 있어요. 





 동국사 대웅전 내부에는 보물 제 1718호인 소조석가여래 삼존상 및 복장유물이 전시되어 있어요. 







 동국사 범종은 1919년 경도에서 주조된 것인데, 우리나라의 범종과는 그 형태가 많이 다른 것 같아요. 







 동국사 범종 앞에는 참사문(참회와 사죄의 글)이 적힌 비석이 세워져 있는데, 이 비문에는 조동종에서 과거 일본과 조동종의 행위에 대해서 참회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동국사 입구에서 오른쪽에 보면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는데, 주차대수는 약 10대 정도 가능하지만 주말에는 주차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군산 동국사는 국내 유일의 일본식 사찰이며,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알려주는 건축물로 그 역사적인 가치가 높은 곳이에요. 군산여행을 하게 되면 꼭 한번은 들러볼만한 곳인것 같아요. 





여러분의 댓글이 제 블로그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이 포스팅에 만족하신다면 아래의 손가락버튼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