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도

[군산여행]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이었던 舊 군산세관

 군산세관, 군산여행 舊 군산세관, 군산 가볼만한곳 舊 군산세관



 군산여행 중에 만난 舊 군산세관 본관은 군산의 근대역사문화거리 내에 위치한 곳으로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어요. 

 舊 군산세관 본관은 1908년 대한제국 시절에 지어진 건물로 전라북도 기념물 제 87호로 지정되었는데, 독일인이 설계한 이 건물은 벨기에에서 붉은 벽돌을 수입하여 유럽 양식으로 건축했으며, 한국은행 본점 건물과 같은 양식으로 지어졌다고 해요.

 舊 군산세관 본관은 곡창지대인 호남 지방에서 쌀 등을 수탈해 가던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으로서 그 역사적인 의미가 남드른 곳이에요.  





 舊 군산세관 본관 입구 모습인데, 이 건물은 아주 견고하게 지어진 것 같았어요. 





 舊 군산세관 본관 내에서는 군산항 100여년 사진자료가 전시중이었는데, 예전 군산항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었어요. 





 舊 군산세관 본관에 있는 집무실에는 세관원의 모자와 의상을 착용해 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우리딸이 세관원 모자를 쓰고 집무를 보는 사진이에요.






 조선 고종 9년(1872)에 만들어진 「전라우도군산진지도인데, 조선시대 영화동 지역에 있던 수군부대인 군산진과 군산창의 모습을 담고 있어요. 





 「동여비고」는 조선 숙종 8년(1682)에 만들어진 것으로 진포의 위치와 선유도에 왕릉을 기록하고 있어요. 





 舊 군산세관 한쪽 벽면에서는 군산세관을 통해 압수한 짝퉁상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정말 다양한 짝퉁상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짝퉁제품들이 신기한지 다들 재미있게 관람하는 모습이었어요. 





 舊 군산세관 본관은 100년 전의 건축양식을 살펴볼 수 있다는 건축사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일본 제국주의가 우리나라를 수탈해가던 기지로서의 역사적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舊 군산세관 본관 건물은 단순히 사진자료를 전시하는 곳으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시물을 통해 박물관으로 거듭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분의 댓글이 이 블로그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이 포스팅에 만족하신다면 아래의 손가락버튼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