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요리

[부대찌개]얼큰한 맛의 의정부 부대찌개 따라잡기

부대찌개, 부대찌개 만들기, 부대찌개 만드는법, 의정부 부대찌개 따라잡기



 부대찌개는 한국전쟁 당시 먹을것이 없던 국민들이 의정부나 송탄에 주둔하던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햄이나 소시지 등을 넣고 김치에 볶아먹던 음식이라고 하는데, 지금은 놀부 부대찌개 등 여러 체인점들이 생겨났지만 예전에는 부대찌개 하면 의정부 부대찌개가 가장 유명했어요. 

 부대찌개는 냉장고에 있는 햄, 소시지, 김치와 각종 야채들을 넣고 끓여서 드시면 되는데, 여기서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강낭콩 통조림과 스팸이에요. 다른 재료가 모두 들어가도 이 두가지가 빠지면 왠지 부대찌개 본연의 맛이 나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재료 : 스팸 반통, 비엔나 소시지 20개, 돼지고기 다진것 200g, 김치 한 줌, 두부 1모, 떡국떡 약간, 청양고추 2개, 대파 1/2대, 강낭콩 통조림 3큰술, 슬라이스치즈 2장, 라면사리 1개

양념장 재료 : 다진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미림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육수 재료 : 물 5컵, 멸치 5마리, 다시마 약간 





 비엔나 소시지, 스팸, 두부, 청양고추, 대파는 모두 얇게 썰어 놓고, 떡국떡도 함께 준비해 주세요.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 주세요. 





 냄비에 물 5컵과 멸치, 다시마를 넣고 팔팔 끓여준 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멸치와 다시마는 건져내세요. 





 궁중팬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김치, 돼지고기 다진것, 강낭콩 통조림을 넣은 뒤 그 위에 양념장을 얹고 육수를 부어서 끓여주세요. 





 육수가 끓고 돼지고기를 비롯한 부대찌개 재료들이 익기 시작하면 라면사리를 넣어주세요. 





 라면사리가 익을 때쯤 불을 끄고 부대찌개 위에 슬라이스치즈 2장을 얹어주세요. 




 부대찌개는 각종 재료들이 어우러지면서 내는 맛 때문에 부대찌개 본연의 맛이 나는 것 같아요. 특히 가족들이 함께 둘러앉아서 먹으면 훨씬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오늘 저녁으로 부대찌개 어떠세요?


여러분의 댓글이 제 블로그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이 포스팅에 만족하신다면 아래의 손가락버튼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