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서울

[서울가볼만한곳]재미있는 허준박물관 첫번째 이야기

허준박물관, 서울가볼만한곳 허준박물관

 

 

허준박물관은 허준 선생이 태어나고 성장하였으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동의보감>을 집필하고 돌아가신 곳으로 알려진 강서구에 설립된 공립박물관으로, 허준박물관은 허준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허준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05년에 개관한 곳이에요.   




 

 

 

 

 

 

 

 

 

 허준박물관 입구 모습인데, 박물관 입구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요. 주차장을 지나가면 구암허준공원으로 이어지는 길이 있으니까 허준박물관 관람을 마친 후에 구암허준공원을 둘러보는 것도 좋아요.  

 

 

 

 

 

허준박물관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 모습이에요.

 

 

 

 

 

허준박물관 관람은 하절기(3월~11월)와 동절기(12월~2월)로 구분되는데, 하절기에는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그리고 동절기에는 평일, 주말 관계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종료시간 30분전까지는 입장하셔야 해요.

 참고로 허준박물관에 차를 가져가실 분들은 박물관 운영이 끝나면 주차장도 함께 폐쇄되니까 너무 늦게 오시면 구암허준공원을 둘러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허준박물관은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특이한 것은 설날, 추석연휴, 2, 4주 토요일, 어린이날, 3.1절, 개관기념일(3.23), 광복절, 개천절, 허준축제기간 등 무료관람일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에요.

 3층 전시실을 제외하고는 촬영이 가능하지만 허준박물관의 전시물들은 모두 3층 전시실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시물 촬영은 사실상 불가능해요.

 

 

 

 

 

허준박물관에는 매표소가 따로 없구여 안쪽에 들어가면 있는 무인발권기를 이용하시면 되요. 허준박물관 관람료는 성인은 800원, 청소년과 군인은 500원이에요.

 

 

 

 

허준박물관 입구를 지나면 바로 만나게 되는 모습인데, 벽면에 한자로 쓰여진 글자들과 천장에 매달려 있는 구조물이 상당히 특이하면서도 멋진 것 같아요.

 허준박물관에 가실 때에는 해설을 요청할 수 있는데, 박물관 직원이나 또는 초등학생들이 함께 박물관을 돌아다니면서 해설을 해주는 것을 들을 수 있어요. 해설을 들으면서 관람하면 전시물들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제도인 것 같아요.

 

 

 

 

허준박물관 입구에 들어가서 왼쪽을 보면 허준과 의녀의 모습을 한 동상이 서 있는데, 박물관에 입장할 때 받은 박물관 리플렛 뒷면에 스탬프를 찍도록 되어 있어요. 스탬프를 찍으실 때는 박물관 리플렛을 끝이 닿을 때까지 넣어주셔야 해요.

 

 

 

허준박물관 2층 로비 벽면에는 허준박물관이 위치한 강서구의 주변 지도와 고대의 양천, 조선시대의 양천, 그리고 현재, 미래의 양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허준박물관 전관 안내도에요.

 각 층별로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허준박물관 3층 전시관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찍은 모습인데, 상형문자를 이용한 인테리어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허준박물관 3층으로 올라가면 허준이 쓴 <동의보감(東醫寶鑑)>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을 축하한다고 씌어 있어요.

 

 

 

 

 

 

허준박물관 3층전시관 입구 옆에는 곤충을 만져보거나 한약재의 향기를 맡아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요.

 

 

 

허준박물관 3층 전시실은 허준기념실, 동의보감실, 약초약재실, 의약기실, 내의원과 한의원, 그리고 체험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체험공간을 제외하고는 사진촬영이 안되기 때문에 내부를 촬영한 사진은 허준박물관 홈페이지 사이버전시관(http://www.heojunmuseum.go.kr/cyber_new/main.html)을 이용하세요.  

 

 

 

 

허준박물관 3층 전시관 로비에는 양평군 허준상이 그려져 있는데, 이 작품은 석영 최광수의 그림을 도자기 타일로 연출한 것이며, 원본은 국립 현대 미술관에 소장중이라고 해요.

 그 옆에는 우리나라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유물들의 이름들이 씌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 의궤, 동의보감, 일성록,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등이 있어요.

 

 

 

 

 

허준박물관 3층전시관 복도에는 다양한 한약재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허준박물관은 허준의 일생과 <동의보감>을 비롯해서 그가 쓴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니까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기에 좋은 박물관인 것 같아요.

 허준박물관 체험공간과 구암허준공원에 관한 내용은 다음번 포스팅에서 전해드리도록 할께요.